매일 해야 하는 다이어트, 국밥 종류는 가끔 먹어도 괜찮은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피치 못하게 먹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아예 안 먹고 사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이어트 진행 시에는 식단 조절로 인해 국이나 찌개를 피하는 분들이 꽤 많은데, 나트륨이 많아서 붓기 관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국밥을 먹어도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지는 않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할 때 국밥이나 국, 찌개 종류를 먹지 않으셨다면 집중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 국밥을 왜 먹지 말라고 하는 이유
다이어트 할 때 일반적으로 국밥을 먹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나트륨과 탄수화물 때문입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은 수분을 많이 머금으면서 붓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상승합니다.
국밥 한 그릇에는 대략 2,000mg 의 나트륨이 들어 있는데, WHO에서 권고하는 성인의 나트륨 하루 섭취량을 한 번에 채우게 됩니다.
부으면 살이 찐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서 붓기가 오래 가기도 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낫다는 얘기가 많은 것입니다.
나트륨은 칼로리가 없으며, 붓기 관리를 열심히 한다면 단시간 내에도 붓기를 낮출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과섭취
두 번째 문제는 탄수화물인데, 이것은 국밥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순대가 들어가는 순대 국밥, 소면과 당면이 들어가는 국밥들의 경우에는 탄수화물 과섭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순대나 면 종류의 토핑은 적지 않은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밥도 한 공기 먹으니 한 번에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도중 너무 많은 탄수화물의 섭취는 원활한 감량을 방해하며, 살이 빠지지 않거나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고강도로 자주 운동 한다면 어느 정도의 탄수화물 섭취는 허용되지만 이것도 많이 먹어도 된다는 얘기가 되지는 않습니다.
까다로운 다이어트, 국밥 섭취 요령
위에서 너무 많은 나트륨과 탄수화물 섭취가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드렸는데, 이번에는 그것을 최대한 방해되지 않도록 먹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밥에서 많은 양의 나트륨은 대부분 국물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국물을 조금만 먹고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국물 때문에 드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붓는 것이 싫다면 덜 먹는 게 좋습니다. 붓기 관리를 잘하고 부어도 문제가 없다고 하면 국물 다 드셔도 괜찮습니다.
탄수화물의 많은 섭취를 막기 위해서는 순대나 면 종류가 없는 국밥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모자란 경우 밥을 반 공기만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기만 있는 국밥에 밥을 반 공기만 먹고, 건더기 위주로 섭취했다면 만족감은 덜 하겠지만 다이어트에 주는 영향은 상당히 내려갑니다.
다이어트 국밥 추천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국밥을 먹고 싶다면, 순대나 면이 없는 국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는 토핑이 있다면 제외하고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괜한 아쉬움이 남을 수 있으니 그럴 일이 없도록 다이어트 할 때 먹기 좋은 국밥들을 추천 드립니다.
- 돼지국밥
- 소머리국밥
- 콩나물국밥
- 해장국밥
- 선지국밥
가게마다 만드는 방식이나 토핑에 차이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