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체중이 생각보다 일정하게 감소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지방 감소와 다이어트 정체기 구간이 반복되면서 계단 형태로 감량이 진행됩니다.
정체가 된 구간이 얼마나 길어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짧게 정체기를 가져갈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체기를 돌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이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무조건 빠르게 정체기를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 이유
다이어트를 하다가 정체기가 오는 이유는 너무 다양합니다. 식단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대사량이 떨어졌을 수도 있으며, 다이어트 속도가 느려서 정체기처럼 보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한 부분이며, 일반적으로는 개인에 따라서 다르다고 보시면 봅니다.
다이어트 방법이 올바른 경우에는 떨어진 대사량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사량이 떨어졌는데 이것을 느끼기가 어려워서 대처가 빠르게 진행되지 않는 것입니다.
알더라도 사실 대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대부분은 다이어트를 여러 번 진행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 돌파하는 방법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써야 정체기를 돌파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으며 나에게 잘 맞고 효과적인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여러 방법들을 추천 드리니 하나씩 시도 해보고 지금의 정체기를 돌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 수분 섭취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을 넉넉하게 섭취하는 것도 대사량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 배가 부르다거나 갈증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물을 조금 밖에 먹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산소 운동 시간 늘리기
운동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은 정체기를 돌파할 수 있는 방법 중에서 가장 단순하면서 쉽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의 사용 비율이 높기 때문에 장시간으로 가져간다면 다이어트에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근력 운동 후에 10분 전후만 하고 있었거나, 평소 30분 미만으로 유산소 운동을 했었다면 1시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주 4회 이상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는 달리기가 이에 효과적입니다. 달리기는 1시간에 약 1,000kcal 를 소모할 수 있는 좋은 운동으로 혈액 순환에도 좋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량과 근력 운동 강도 높이기
일시적으로 탄수화물을 평소보다 더 많이 먹고, 근력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몸이 적응하기 어려운 큰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체기를 돌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 섭취하던 탄수화물에서 1.5배 정도 더 먹어주고 그만큼 운동을 더 해주시면 됩니다.
탄수화물을 먹는 만큼 운동량이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리피드 데이 진행
하루 정도 운동을 쉬고 대사량을 회복하는 리피드 데이를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는 칼로리를 다이어트 이전과 동일하게 섭취하고, 종류만 건강하게 먹어주시면 됩니다.
영양과 칼로리가 넉넉하게 들어오면 몸의 절전 모드를 어느 정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정체기 돌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세트 수 높이기
근력 운동 강도를 높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트 수를 높여서 운동량을 높이는 것도 정체기 돌파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한 종목당 4세트를 수행했다면 5~6세트로 늘려서 수행하는 것입니다. 4세트까지는 원래대로 수행하고 나머지는 중량을 낮춰서 횟수를 많이 가져가는 방식이 지방을 더 많이 쓰는데 좋습니다.
근력 운동은 탄수화물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횟수가 많아지게 되면 탄수화물의 사용 비율이 약간 낮아지고 지방의 사용 비율이 그만큼 상승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 대한 스트레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누구나 찾아오는 것이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다이어트를 다시 하더라도 또 찾아올 확률이 높습니다.
특별히 돌파를 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빠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너무 장기간 이어진다면 정체기의 문제가 아니라 다이어트 방법 자체가 잘못되었을 확률도 있으니, 이에 대한 점검도 주기적으로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