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의 칼로리를 파악하기 위해서 ‘닭고기 100g 칼로리’ 를 찾아보시는 경우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닭고기로 묶어서 표현하지만, 자세하게 들여다 보면 부위마다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칼로리는 같을 수가 없으며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닭고기는 부위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많이 드시는 부위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닭고기 100g 칼로리
닭은 대부분의 부위가 100g당 100칼로리에서 200칼로리 이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지방이 낮은 부위가 칼로리가 낮으며, 반대로 지방이 높은 부위는 칼로리가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지방의 칼로리가 비교적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방이 많으면 칼로리가 더 높은 것은 모든 음식이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닭고기 100g의 칼로리를 대략적으로 파악하자면 150 칼로리 전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부위마다 달라지니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자세한 칼로리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대명사, 닭가슴살
건강을 위해 많이들 챙겨드시는 닭가슴살의 칼로리는 100g당 110kcal 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균적인 수치이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어떻게 조리해서 드시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닭가슴살은 지방의 함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킨의 최고 인기 부위, 닭다리살
닭다리살은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인데, 100g 당 120kcal입니다. 닭가슴살과 차이가 나는 이유는 다리살에 지방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많은 것이 맛이 더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방의 함량이 높을수록 많은 분들이 맛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닭다리살 보다는 닭가슴살을 많이 선호합니다. 칼로리에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칼로리를 낮추기 위해서 그런 것입니다.
무난한 닭안심
닭안심은 닭가슴살과 마찬가지로 100g당 약 110kcal입니다. 지방이 적고 살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영양성분 측면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닭안심의 지방 함량은 약 1g 정도인데, 느끼지 못할 정도로 적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닭가슴살의 섭취가 질려갈 즈음에 안심으로 한 번씩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윙봉으로 많이 먹는 닭날개
닭날개는 다른 부위들 보다는 칼로리가 꽤 있는 편입니다. 100g당 178kcal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다른 부위보다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마 다이어트 한다고 닭날개 먹는다는 사람은 보신 적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것은 칼로리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식단 관리를 하는 분들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니며, 적절하게 양을 조절한다면 식단 관리를 하고 있어도 충분히 드실 수 있습니다.
부위마다 다른 닭고기 100g 칼로리
닭고기는 서로 지방과 단백질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부위마다 차이가 난다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지방이 단백질보다 칼로리가 높으니, 지방이 더 많은 부위는 칼로리가 높습니다.
칼로리가 높다고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지방이 많으면 풍미가 뛰어나 요리나 술안주로는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으니,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치킨으로는 닭다리살을 많이 선호하시는데 그 이유도 지방 함량에 있습니다.
칼로리는 정확한 칼로리라고 하기 보다는 참고하는 용도로 보시면 되고 조리 방법에서도 칼로리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름을 입혀 구우신다면 기름 칼로리가 추가되니, 실제로는 섭취 칼로리가 훨씬 높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