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는 분들부터 하지 않는 분들까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복근. 가운데 보이는 근육 하나 밖에 없는 것 같지만 다양한 ‘복부 근육 종류‘ 가 있습니다.
여기서 복근의 종류와 그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을 통해, 근육을 알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 근육 종류
복근은 복직근과 복횡근, 내복사근과 외복사근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복근은 서로 다른 기능을 하고 있으며, 위치나 모양 또한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보통 코어를 단련한다고 할 때 4가지 복근을 모두 단련하게 되며, 기능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복직근
우리가 흔히 식스팩 이라고 부르는 부위는 복직근에 해당합니다.
정면에서 봤을 때 가운데 위치해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상부와 하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근육이 위 아래로 길기 때문에 운동할 때도 상부와 하부로 나눠서 단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많이 하시는 크런치 같은 운동은 상부고, 하부 쪽은 레그레이즈를 통해 단련할 수 있습니다.
복근 모양은 실제로 모두가 여섯 개는 아니며 사람에 따라 포팩이나 에잇팩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바꿀 수 없고 선천적으로 정해지는 부분입니다.
복횡근
내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복횡근은 우리 몸통 옆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복근들 중에서 가장 안쪽에 있으며, 척추의 안정화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근육입니다.
내장을 보호하면서 복부의 압력을 적당하게 유지해, 척추의 충격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복횡근이 단련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복근은 코어 근육으로 우리 몸의 중심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복횡근의 중요성은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을 지켜주는 코어 근육 중 중요한 근육 이라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복사근과 외복사근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내복사근과 외복사근은 복직근의 양쪽 바깥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옆구리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복사근은 골반 뼈 근처에서 시작하여 넓게 펼쳐져 있고, 외복사근은 복직근 쪽에서 부터 펼쳐집니다.
모두 대각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복근을 비트는 동작을 통해 단련할 수 있습니다.
복근 단련
다른 부위들과 마찬가지로 2~3종목의 운동을 한 뒤에 휴식 시간을 갖는 것으로 단련할 수 있습니다.
복근은 휴식 시간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빠르게 회복되는 부위에 속하지만 그래도 강도에 따라 적절한 휴식 시간을 주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레그레이즈
- 러시안 트위스트
- 크런치
- 플랭크
- 사이드 크런치
위와 같은 운동을 통해 단련 가능합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근육들이니 외형적으로 신경 쓰지 않더라도 기능적인 부분을 위해 꾸준히 단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