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 때 닭가슴살을 드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다른 것으로 대체를 아예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 닭다리살 섭취해도 몇 가지만 주의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다리살과 가슴살의 성분을 비교하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식단을 조절한다면 충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식품 간의 영양 성분을 잘 비교해서 고른다면 다리살이 아니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이어트에서 닭다리살 섭취는 가슴살을 대체할 수 있을지, 가능하다면 왜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닭다리살, 닭가슴살 성분 비교
같은 닭에서 나오는 부위들인데 얼마나 차이가 있겠어 싶으시겠지만 다이어트 식단에서 1등을 달리는 닭가슴살과 다른 부위는 영양성분 차이가 적지 않습니다.
한 번만 먹을 것도 아니고 매일 먹어야 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적인 차이도 있는데, 가격만 보면 아무래도 닭가슴살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선택을 받습니다.
영양 성분
- 닭다리살 칼로리 : 156kcal
- 탄수화물 : 0g
- 단백질 18.7g
- 지방 : 8.8g
먼저 닭다리살을 살펴보자면 칼로리는 낮은 편이고, 단백질과 지방이 고루 분포해 있습니다.
지방이 적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하는 양이 많으신 분들은 부담스러울 수 있겠습니다.
지방이 어느 정도 있지만 지방 섭취가 괜찮으신 분들께는 정말 좋은 선택지 중 하나 입니다. 다리살은 일반적으로 맛이 좋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 닭가슴살 칼로리 : 109kcal
- 탄수화물 : 0g
- 단백질 23g
- 지방 : 1g
다리살에 비하면 거의 지방이 없다고 볼 수 있고 단백질이 조금 더 높습니다.
단백질만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닭가슴살이 훨씬 적합한 것이 맞습니다. 다리살은 적지 않은 지방을 함께 섭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방은 풍미가 좋기 때문에 맛에서 차이가 있는 것도 맞습니다. 그래서 지방이 풍부한 다리살이 더 인기가 많습니다. 치킨을 보면 가슴살을 안 먹는 분들은 있어도 다리살을 안 먹는 분들은 찾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다이어트 닭다리살 섭취
영양 성분으로 보았을 때는 충분히 대체가 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만, 특징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내게 적합한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역시나 지방의 유무입니다. 닭다리살 100g 당 지방 8g 을 함께 섭취하게 되고, 지방의 칼로리 때문에 섭취 칼로리도 약 50% 높습니다.
반면 닭가슴살은 지방이 1g 으로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른 선택
이렇게 말씀 드리면 자신의 상황에 대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상황 별로 나누어 대체가 가능한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하루 지방 섭취 가능한 양이 넉넉한 경우 – 닭다리살 대체 가능
- 다른 것으로 지방을 채워서 여유가 없는 경우 – 대체 불가능
- 칼로리에 여유가 없는 경우 – 대체 불가능
- 가끔 먹으려고 하는 경우 – 대체 가능
- 식단을 맞출 수 있고 맛이 최우선인 경우 – 대체 가능
칼로리와 지방이 더 높지만 다이어트 시 내가 먹을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선택한다면 문제가 없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원활한 다이어트를 최우선으로 그 안에서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