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 때 과일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다이어트에 과일이 좋다는 얘기는 수도 없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뭐든 과하면 안 좋듯이 다이어트 할 때 과일 섭취를 많이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많이 먹는다면 다이어트에 상당한 방해가 되며, 안 먹는 것만 못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라고 맘 놓고 과일을 드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그렇게 다이어트 진행 시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닙니다.

다이어트 할 때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탄수화물

우선적으로 과일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며, 필요 이상의 공급하면 지방으로 바뀌어 우리 몸에 저장됩니다.

우리는 보통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을 선호하는데, 단맛은 당분에서 오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일의 탄수화물이 낮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간식으로 먹기에도 쉽지 않으며,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더라도 많이 먹을 수는 없습니다.

과일을 먹고 싶다면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골라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낮지 않은 칼로리

과일이 몸에 좋다는 사실에 집중하니 칼로리에는 신경을 많이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과일들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쉽게 접할 수 있는 바나나의 경우 100g당 100~130kcal 를 가지고 있습니다. 100g이면 바나나 1개 정도로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지 않습니다.

그러니 바나나 두세 개를 섭취하면 벌써 밥 한공기 정도의 탄수화물과 칼로리에 도달하게 됩니다.

만약 식사 후에 바나나를 간식으로 먹는다면 탄수화물 과섭취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식품이 그렇듯 양 조절을 잘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 과일 GI 지수 확인은 필수

GI 지수 (Glycemic Index)는 음식 섭취 후에 혈당을 얼마나 빨리 올리는지 나타낸 지수로, 해당 숫자가 높을수록 혈당을 빨리 올리며 인슐린의 과다 분비로 다이어트에도 방해가 됩니다.

과일에도 GI 지수가 있는데 숫자가 높은 과일들을 피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GI 지수가 높은 과일들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 전반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할-때-과일-추천

 

GI 지수가 높은 대표적인 과일들은 수박, 석류, 멜론 등이 있으며 이 과일들은 언제나 양 조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할 때는 지수가 낮은 과일들을 제외하면 사실상 과일 자체를 마음 놓고 먹기가 어렵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 과일 추천

다이어트 진행 시 먹기 좋은 과일들에 대해 추천 드려볼까 합니다. 여기서 골라 먹는다면 다른 과일을 먹는 것 보다는 관리가 수월할 것입니다.



  • 복숭아 : 100g당 36kcal
  • 토마토 : 100g당 14kcal
  • 사과 : 100g당 57cal
  • 딸기 : 100g당 27cal
  • 귤 : 100g당 39kcal
  • 블루베리 :  100g당 45kcal

과일들은 과식하기 쉽기 때문에 1회 섭취량을 가급적 위에 적힌 것처럼 100g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이라는 말도 있는데, 이는 소량 섭취에만 해당됩니다. 1개에서 반 개 정도 먹어야 금 같은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식품은 갈아서 먹으면 흡수가 빨라져서 대부분 다이어트에 안 좋습니다. 과일을 갈아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종류에 상관없이 소량의 과일을 먹는다면, 다이어트에 방해되지 않습니다. 종류만큼 중요한 것은 양 조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한 번에 적절한 양의 과일을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