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배에 있는 지방, 뱃살을 빼는데 복근 운동이 유의미하게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 하고는 합니다. 그것은 뱃살 있는데 복근운동 하면 빠진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를 둘러 보아도 빠진다, 빠지지 않는다, 효과를 봤다 등 해당 주제를 두고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 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뱃살이 있을 때 복근운동을 하면 뺄 수 있는 것인지, 그렇다 하면 그렇게 해서 복근을 볼 수 있는 것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뱃살 있는데 복근운동
뱃살이 있는 상태에서 복근 운동을 하면, 지방에는 변화가 없으며 지방 아래로 복근이 자랄 뿐입니다.
지방이 많지 않은 상태라면 복근이 성장하는 것이 약간은 보일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아무 변화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복근이 성장한다는 것이지 지방이 감량 되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의 지방은 특정 부위만 운동한다고 해서 그 부위만 지방이 감량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근 운동 보다는 같은 시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훨씬 지방 감량이 많이 됩니다.
복근 운동의 목적
복근 운동은 복부의 근육을 단련하는데 최적화 된 동작입니다. 따라서 지방이 빠지지는 않으며, 복근만 단련이 됩니다.
살을 빼고 싶으면 그것에 맞춰서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은 전신을 이용하는 유산소 운동인 런닝이나 수영,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복근은 비교적 작은 근육이며, 복근 운동으로 살을 빼겠다고 하면 1년을 해도 아마 만족스러운 감량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정 부위 운동에 대한 오해
가슴이나 등 같은 특정 부위의 운동을 한다고 해서 그곳의 지방만 감량 되지 않으며, 복근 뿐만이 아니라 모든 부위가 똑같습니다.
우리 몸의 지방들은 모든 부위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게 가능했다면 남자 연예인들은 모두 어깨만 제외하고 감량을 진행했어야 합니다. 여자 연예인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방 감량에 대한 유전적 차이
살이 빠지면 사람마다 많이 빠지거나 먼저 티가 나는 부위가 다릅니다. 누구는 살이 쪄도 얼굴에는 잘 찌지 않기도 합니다.
이것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어떤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살았는지에 따라서 다른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나의 지방이 어떻게 감량 되고 언제 감량 되는지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뱃살 있는데 복근운동, 도움이 안될까?
지방 감량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복근 운동은 코어의 단련과 복근의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뱃살을 빼는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살을 빼면서 복근을 조금 더 두껍게 만들고 싶다면, 복근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복근도 열심히 단련하면 보다 큰 근육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방을 태우는 유산소 운동
뱃살을 빼고자 한다면 적절한 식단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만 잘해도 살이 빠지지만 유산소 운동을 한다면 속도를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유산소 운동은 어느 정도 강도가 있는 운동이며, 걷기처럼 강도가 낮은 운동은 칼로리 소모량이 낮아서 큰 도움을 준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관절이 좋지 않다면 걷기 같이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 최선이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