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의 여부와 관계 없이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고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아침 식사’ 는 거르지 말고 해야 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는 것이 오히려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아침 식사는 하는 것이 좋지만,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춰서 얘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아침 식사, 먹어야 대사량 유지에 도움
다이어트 진행 시에는 적은 식사량 때문에 대사량이 떨어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 종류를 신경 쓰고 적절하게 나눠서 먹는 것이 좋은데, 아침을 거르게 되면 이 기회를 잃게 됩니다.
우리는 아침에 끼니만 거른 것이지만 우리 몸은 전날 밤부터 배가 비어 있었으며, 자는 동안에도 칼로리를 소모했기 때문에 적절한 식사로 에너지 보충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대사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이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사량이 떨어진다면 우리 몸이 소모하는 칼로리가 낮아지게 되고, 다이어트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폭식 예방을 위한 다이어트 아침 식사
아침을 거른다면 그만큼 다른 끼니에 더 먹어야 칼로리를 채울 수 있어서 다이어트가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몰아서 먹거나 간식을 더 먹게 되는데, 앞서 말한 것처럼 식사의 양을 최대한 나눠서 조절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아침을 안 먹었으니 점심에 배가 더 고플 수 밖에 없고 폭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생깁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도 마찬가지이고 모든 끼니를 적절하게 나눠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를 어쩔 수 없이 먹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침과 점심 사이에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은 간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침 먹으면 살이 찐다?
아침 먹는다고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식사의 여부가 살이 찌는 기준이 될 수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살이 찌는 것은 칼로리를 많이 섭취해서 그런 것이며, 보통 섭취하는 종류에도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절한 양의 아침 식사를 건강한 메뉴로 했다면 그것으로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저녁이나 간식을 많이 먹는 안 좋은 다이어트 식습관으로 살이 쪘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침 이후에는 활동을 많이 하니까 든든하고 포만감이 오래 가는 종류가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직장인들 같은 경우에는 오전에도 일을 해야 하니 오히려 넉넉하게 먹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아침 식사 종류
가장 추천 드리는 것은 풍부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중심으로 하는 식단입니다.
야채와 소량의 과일이나 잡곡밥으로 탄수화물을 구성하고, 단백질은 고기나 계란 같은 종류로 넉넉하게 먹어도 됩니다.
아침과 점심 이후에는 활동이 많기 때문에 칼로리를 약간 높게 구성해도 되며, 저녁 식사는 이후에 활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추천 드리는 것으로는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와 참기름 같은 오일류가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을 위주로 섭취하려고 노력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