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골격근량, 일반적인 평균은 어느 정도일까



사람마다 골격근량에는 편차가 있지만, 평균은 어느 정도 데이터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남자 골격근량 평균을 알면, 내가 현재 평균보다 높은지 낮은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알지만, 평균이 궁금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남자 골격근량 평균과 그에 관련된 정보에 대해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남자 골격근량

남자의 일반적인 골격근량은 체중의 40~50%라고 합니다.

50% 에 가까울수록 평균보다 근육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40% 에 가깝다면 평균에 속하지만 약간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30% 대 라면 근육이 많이 없는 상태이니 건강을 위해서 운동이 필요합니다.

50% 에만 가까워도 일반인 기준으로는 좋은 몸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으며, 50% 가 넘어간다면 근육이 많은 몸입니다.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니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골격근량 평균 수치

키와 체중 별 평균 골격근량에 대해 잘 나와 있는 정보가 있어서 정리했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키 160cm, 체중 54kg : 골격근량 24kg
  • 키 167cm, 체중 60kg : 골격근량 27kg
  • 키 172cm, 체중 65kg : 골격근량 29kg
  • 키 180cm, 체중 72kg : 골격근량 32kg
  • 키 186cm, 체중 77kg : 골격근량 34kg
  • 키 192cm, 체중 83kg : 골격근량 37kg

여기서 얘기하는 골격근량의 평균은 체중의 40% 수준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가볍게 넘을 수 있는 수치로 보입니다.

이것보다 낮더라도 너무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근육이 낮기 때문에 상당히 잘 붙을 수 있는 상태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해당 수치는 너무 맹신할 필요가 없습니다. 골격근량은 측정할 때마다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남자-골격근량-근육

 

골격근량 측정 방법

보통은 인바디 기계를 통해 측정하는데 헬스장이나 보건소에서 잴 수 있습니다. 보건소의 경우 무료로 재주는 곳이 많으나 간혹 돈을 받는 곳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헬스장은 기계가 구비되어 있어야만 측정을 할 수 있으므로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인지는 헬스장 마다 다릅니다.

가정에서도 인바디 체중계를 구비해서 잴 수 있지만 헬스장이나 보건소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인바디 기계보다는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인바디 골격근량 정확성

보통 인바디 기계로 골격근량을 재는데, 몸에 차있는 수분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옵니다. 그러니 편차가 클 수 밖에 없고 외부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몸이 부은 상태에서 가면 수치가 높게 나오며, 수분이 별로 없는 상태라면 골격근량이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맹신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제한된 환경에서 매번 측정해야 신뢰성이 높은데 사실상 그것은 어렵습니다.

실제로 라면을 먹고 몸이 크게 부은 상태에서 재면 높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 문제로 자주 재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것을 제외하고는 정확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건강 측면에서는 자주 재도 좋습니다.

 

남자-골격근량-운동

 

남자 골격근량 목표

탄탄한 근육질의 몸을 목표로 한다면 골격근량을 체중의 50% ~ 55% 수준으로 맞춰야 합니다.

그러니 일반적으로는 50% 이상의 골격근량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정도가 되면 볼륨감이 어느 정도 있는 몸 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인바디 상에서 골격근량이 늘지 않는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동을 오래 할수록 근육이 쉽게 붙지도 않고, 붓기 관리를 잘한다면 근육량이 늘지 않는다고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