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못할 사정으로 공복 근력 운동 할 수 밖에 없거나, 아침에 운동하는 것을 선호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공복에 하는 운동은 일반적으로 하는 운동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잘 알아보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근력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도 괜찮을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 몸 상태
공복이라고 하면 보통 아침에 일어나 식사를 하지 않은 상태를 뜻합니다. 사전적으로는 배가 비어 있는 상태라고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앞서 말한 것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근육 쪽을 먼저 살펴보자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우리의 몸은 수면 시간 동안 활동을 하지 않아서 근육이 풀리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근력 운동 시 부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스트레칭이나 운동 전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으로 예방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영양 쪽으로는 자기 전 무언가를 먹은 이후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서 나트륨, 수분 등의 영양소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공복 근력 운동을 해야 하니 운동이 끝나기 전까지는 무언가를 먹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근육 합성에 상당히 좋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복 근력 운동, 근 손실
공복에 운동을 하면 흔히 걱정하는 것이 근 손실 입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영양분 공급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힘을 많이 쓰니 근육 합성이 더뎌지고 근 손실로 이어진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우리 몸은 쉽게 근 손실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근육 유지 및 합성에 유리하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그래도 공복 운동 직후에 식사를 충분히 잘 해준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공복 근력 운동 이후에 영양 공급이 불가능 할 때 입니다.
이럴 경우 영양 공급이 되지 않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므로 아침에 식사를 하고 다른 시간대에 운동을 하는 것이 낫습니다.
근육을 꾸준히 발달 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강도를 늘려나가는 점진적 과부하를 적용해야 하는데, 공복처럼 영양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것이 쉽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공복 유산소 vs 공복 근력 운동
근육 발달 측면에서는 공복 근력 운동은 그래도 근육 합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공복 유산소 보다 낫습니다.
지방 감량 측면에서 유산소가 더 낫냐고 하면 그것은 그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루에 운동을 두 번 해서 아침에 공복 유산소를 하고 저녁에 근력 운동을 한다면 괜찮겠으나, 아침에 공복 유산소 단일 운동을 한다면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근육 발달 측면이 아니라 건강이 목적이라면 공복 유산소나 공복 근력 운동이나 둘 다 몸에 좋습니다.
어떤 측면에서 바라 보는지에 따라 효과적인가 그렇지 않은가 의견이 갈립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어떤 운동을 선택하더라도, 건강을 위해 운동 하는 사람이 근육을 생각하지 않는 것은 모순입니다. 그만큼 근육은 건강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공복 근력 운동 해도 될까?
위 내용들을 바탕으로 말씀 드리자면 공복 근력 운동은 최상의 조건에서 운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매일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가끔 하는 것은 괜찮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권이 있다면 공복이 아닌 다른 때에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선택권이 없다면 공복 근력 운동도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공복은 근육이 발달하는 최상의 조건이 아니라는 것 뿐이지, 근육이 발달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아침에 무슨 운동이던 운동 하기 전에 되도록 무언가를 먹고 운동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운동 직후에 영양 섭취를 충분하게 해서 근육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무슨 운동을 해도 안 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운동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때를 가리지 않고 일단 시작하는 것이 건강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