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라면을 먹으면 안된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규칙만 지켜주면 라면, 다이어트 할 때 먹어도 방해되지 않습니다.
물론 다이어트에 라면이 좋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조심하면 나쁜 정도는 아닙니다.
라면을 어떻게 먹어야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지 않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라면은 무엇이 문제일까?
지극히 다이어트의 관점에서 라면의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면의 성분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면이 정제된 밀가루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식이섬유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건강하지 않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보통 나트륨도 일일 권장 섭취량 근처로 굉장히 많은 편인데, 이것은 국물을 다 먹지 않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먹는 라면의 면은 건면이 아니라면 대부분 튀겨서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 함량도 상당히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라면의 영양 성분을 살펴보자면 탄수화물과 지방이 높은 것에 비해서는 단백질이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평소보다 단백질을 더 먹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좋지 않은 영양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라면을 그냥 그대로 먹는다면 사실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라면, 다이어트 할 때는 이렇게 드세요
위 문제점들은 다행스럽게도 모두 해결이 가능한 문제들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면 가끔 먹어도 괜찮다고 봅니다.
- 식이섬유 부족 : 야채 토핑을 듬뿍 넣어 먹는다.
- 나트륨 과다 : 국물을 덜 먹는다.
- 지방 과다 : 건면을 먹는다.
- 단백질 부족 : 계란이나 고기 같은 토핑을 추가한다.
이렇게 먹으면 상당히 번거롭겠지만 이것들을 모두 지키면 다이어트 도중에 먹어도 딱히 지장이 없습니다.
건면은 면을 튀기지 않고 건조한 면으로, 튀기지 않았기 때문에 지방 함유량이 비교적 많이 낮습니다.
라면에는 나트륨이 워낙 많아서 국물을 덜 먹어도 다음 날 상당히 붓기가 올라올 가능이 높습니다.
하지만 나트륨에는 칼로리가 없습니다. 부은 것은 몸에 물이 찬 것을 의미하며, 물을 많이 먹고 열심히 운동 해주면 금방 없앨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올라오겠지만 지방이 아니라서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몸이 부어서 몸무게가 올라오는 것이 스트레스라면 가급적 라면 같은 국물 음식은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들을 지켜도 다이어트를 하고 있든 아니든 매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끔만 먹는 것이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라면, 다이어트 할 때는 1개만
위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모두 적용해도 라면은 1개만 먹어야 합니다.
아무리 건면이라도 탄수화물의 절대적인 양이 적지 않기 때문에 1개가 넘어가면 살이 찔 확률이 높아집니다.
우리 몸이 시간당 흡수할 수 있는 탄수화물의 양이 정해져 있는데, 이상으로 넘어가면 지방으로 바뀌어서 몸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라면 뿐만 아니라 모든 탄수화물들이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은 한 번에 적절한 양만 섭취하는 게 좋고 라면도 마찬가지입니다.
라면을 한 번에 2개 정도 섭취하면 밥 2공기가 넘는 양을 한 번에 먹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도 다이어트인데 한 끼에 밥을 2공기 넘게 먹는 것은 뭔가 잘못됐다고 느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라면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적절한 양을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모두의 건강하고 원활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