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 때는 식단을 위해 음식을 줄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러다 보니 변비가 쉽게 생기는데, 그래서 다이어트 변비 예방이 중요합니다.
충분히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문제이며, 이미 지금 진행 중이라고 해도 시간은 조금 걸리겠지만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해당 방법들을 잘 응용하면 변비를 벗어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할 때 변비가 오지 않더라도, 미리 알아두고 대비하면 혹시 찾아올지 모를 변비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시작되면 생각보다 많이 신경 쓰이고 고통스럽기 때문에 찾아오기 전에 잘 챙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 시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변비 예방하는 유산균
가장 먼저 추천 드리는 것은 유산균 섭취입니다. 유산균은 섭취 시 우리의 장에 머물며 장 환경 개선을 돕다가 2주 정도 후에 몸에서 빠져나갑니다.
장 건강과 변비는 직결되어 있으니 이와 관련된 것들은 먼저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은 다양한 형태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시중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유산균이 들어간 요거트 종류와 요구르트가 있습니다.
음료를 밖에서 사 먹는 것도 좋지만, 유산균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야 하니 그만큼 당 섭취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캡슐 형태로 보조제를 구매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제품마다 유산균의 마리 수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 보통은 프리바이오틱스 100억 마리 이상이면 무난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 시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평소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풍부한 야채 섭취
생각보다 평소 식사할 때 야채를 별로 먹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야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식이섬유는 유산균과 마찬가지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끼니마다 야채를 섭취한다면 장이 건강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넉넉하게 먹어도 괜찮지만 단 맛이 나는 드레싱 같은 것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우리의 장 미생물 균형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 건강은 피부나 면역과도 연관이 많습니다. 건강한 삶을 생각한다면 맛보다는 건강을 생각해 야채를 먹어야 합니다.
다이어트 변비, 넉넉한 수분 섭취
하루에 물은 어느 정도 먹고 계신지 먼저 점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음료수나 커피는 많이 먹지만 물은 잘 먹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음료수나 커피 같은 것들은 물을 대체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물을 배출하는 이뇨 작용이 있는 커피의 경우에는 오히려 물을 더 마셔주셔야 합니다.
갈증이 날 때마다 물을 충분히 마셔주시고,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물을 마신지 너무 오래되었다면 물을 마셔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몸이 원활하게 작동하는데 꼭 필요한 것들 중 하나는 수분입니다. 그래서 물을 항상 넉넉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꾸준히 마시면 체지방 감소의 효과도 볼 수 있어서, 변비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넉넉하게 마시는 것이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은 차가운 것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것이 더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
평소에 운동을 하고 있지 않다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의 경우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것을 돕습니다.
운동이라고 하면 격렬한 운동을 떠올리기 쉬운데 꼭 그런 운동이 아니더라도 걷기만 넉넉하게 해줘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직후에 가볍게 걷거나 나가서 하루에 30분만 걸어도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일상 속에서 하기 좋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 걷기
- 달리기
- 계단 오르기
- 수영
- 자전거
이 중에 없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다면, 지금부터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생활 습관 개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져가는 것이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생활 한다면 화장실을 가는 것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이 일정해집니다.
잠을 늦게 자고 밥 먹는 시간이 매일 다르다면 몸도 항상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최대한 규칙적으로 생활하려고 노력하면 어느 정도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