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AA 프로틴 차이, 쉽게 알려드립니다.



영양 성분표에는 둘 다 단백질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기 때문에 ‘BCAA 프로틴 차이’ 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구분이 어려운 것이 맞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BCAA와 프로틴은 무엇이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CAA와 프로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기 이전에 BCAA와 프로틴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는 것이 조금 더 깊게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BCAA와 프로틴은 생산 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고, 완전히 다르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BCAA

운동 중에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은 BCAA는 필수 아미노산을 조합해서 만들어진 파우더 입니다.

주 성분은 류신과 아이소류신, 발린으로 되어 있습니다. 22가지 아미노산 중 3가지가 들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근육량 감소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운동 중 뿐만 아니라 운동 전과 후에도 많이 먹습니다. 단백질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근육을 보존하기 위한 경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기능보다는 맛으로 섭취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맛이 출시되어 있고, 운동하면서 먹기에 부담도 없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할 때는 우리 몸의 BCAA 아미노산 수치가 낮아지는데, 이를 높이는데 기여해서 결과적으로는 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BCAA-프로틴-차이-근손실

 

프로틴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프로틴은 보통 우유나 콩에서 추출해서 만들어집니다.

크게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한 유청 단백, 식물성 단백질은 콩에서 추출한 대두 단백이 대표적입니다.

둘은 우리 몸에서 흡수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데, 동물성은 90%고 식물성은 70% 가량입니다.

프로틴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서 BCAA 보다는 아미노산이 더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BCAA는 특정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과는 달리 프로틴은 단백질 보충을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해당 목적으로 구매하고는 합니다.

 

BCAA-프로틴-차이-우유

 

BCAA 프로틴 차이

둘은 필수 아미노산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목적이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목적에 따라 섭취하시면 됩니다.



  • BCAA : 필수 아미노산 3가지 함유, 근손실 방지
  • 프로틴 : 필수 아미노산 + 비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보충

운동과 관련해서 근손실 방지 목적이라면 BCAA, 하루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해서 보충이 필요하다면 프로틴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겹치는 부분이 있으니 한 번에 섭취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텀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다 먹는다고 해서 근육이 잘 자라는 것은 아니며, 운동과 휴식 영양이 골고루 받쳐줘야 근육은 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 가장 선행되는 것은 운동이니 운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