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대체로 여러 영양제를 조합해서 먹고는 합니다. 그 중에서도 관절 영양제 쪽에서는 MSM이 많이 언급됩니다. 오늘은 MSM 이란 무엇이고 어디에 좋은 영양제인지 얘기 해보려고 합니다.
MSM은 관절 쪽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보니 특히 글루코사민과 같은 관절 영양제들과 많이 얘기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알아두시면 종합적으로 내게 필요한 것은 어떤 영양제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MSM 이란?
MSM은 주로 식이유황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며, 메틸설포닐메테인 (Methylsulfonylmethane) 의 줄임말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우리 몸의 관절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MSM에 대해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증 받은 성분입니다.
그래서 관절 건강을 위한 영양제로 판매하고 있는 곳이 많으며, 해당 목적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높아지는 MSM의 중요성
인구의 고령화와 비만 인구 증가로 관절 건강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거나 몸이 무거울수록 관절 건강이 위협 받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해지고 근육이 점차 줄어들어서 관절이 다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우리는 30대가 넘어가면 매년 근육이 점차 줄어듭니다.
비만도 마찬가지인데 몸무게가 높아질수록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점점 커집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우리의 일상에서 걷거나 뛰는데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은 한 번 문제가 생기면 치료가 쉽지 않아서 고충이 많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무릎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통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해서, 기능을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근육을 충분히 만들어야 관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비만의 경우에는 근육을 만드는 것으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몸무게를 낮춰서 관절의 부담을 낮추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MSM 같은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영양제들은 약이 아니므로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지만 도움은 줄 수 있습니다.
MSM 효능
일반적으로 알려진 MSM의 효능은 통증 완화, 항염, 항산화 등 굉장히 많습니다.
보통은 관절염에서 효능을 보려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관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MSM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데, 관절염을 비롯한 염증들을 가라앉히는 식으로 도움을 주고는 합니다.
물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영양제 보다는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그래서 간혹 수면이 방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MSM을 섭취할 때는 되도록 아침이나 점심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