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같은 연휴에는 가족들과 함께 맛있는 것도 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마련입니다. 이 과정에서 살이 찌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볼 수 있지만 그 뒤에 복구를 위해서 ‘명절 후 다이어트’ 를 잘해줘야 합니다.
단기간 많이 먹어서 찐 몸무게이지만 빼는 것은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그러니 명절이 지난 이후에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고,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빠르게 없애는 것이 신체나 정신에도 좋습니다.
지금부터 명절 후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얘기 해보겠습니다.
명절 후 다이어트, 붓기부터 날리자
명절에는 보통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고, 음주 또한 많이 하기 때문에 몸이 부을만한 요소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지방도 빼야 하지만 누적된 붓기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하루에 1리터 이상은 물을 마셔주시는 것이 붓기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따로 신경 써서 먹지 않으면, 목이 마를 때만 물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붓기를 제거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릴 수 있는 운동을 같이 해주는 것도 좋으니 상황에 따라서 가능하다면 병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 감량을 위한 식단
너무 많이 먹은 것이 아니라면 대략 한 달 이내로 명절에 먹은 것들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감량하는 것 보다는 건강하게 감량하는 것이 중요하니 원푸드 다이어트나 굶는 다이어트 같은 극단적인 방법은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에 얼마나 많은 양을 먹었는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평소 식사량에서 20% 정도만 양을 줄여도 식단은 충분합니다.
단순하게 먹는 밥을 절반으로 줄이고 설탕이 들어간 음료와 간식을 끊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체계적인 식단을 하고 싶다면 잘 정리된 글이 있어서 추천 드리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명절 후 다이어트 위한 운동
지방 감량에는 칼로리 소모가 높은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들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빠른 감량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은 달리기와 같은 고강도 운동이 있습니다.
달리기는 1시간에 약 1,000kcal 를 소모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상당히 높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 갈 수 있다면 근력 운동 후에 1시간 정도 런닝머신에서 달려주는 것을 추천하며, 갈 수 없다면 야외에서 매일 1시간을 달려주시기 바랍니다.
꼭 달리기가 아니더라도 자전거, 인터벌 트레이닝 등 고강도 유산소는 모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절도 우리 삶의 일부이며, 주기적으로 맞이하게 됩니다. 이때마다 많이 먹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가 어렵고, 그 이후에 후유증도 클 것입니다.
차라리 편하게 먹고 그 뒤에 관리를 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많은 스트레스는 감량에 방해가 될 수도 있고, 건강 전반에도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 달만 고생하면 무난하게 몸무게를 복구할 수 있으니, 일시적인 체중 증가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