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뒤에 프로틴 섭취 황금 타이밍이 있다고 얘기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며, 적절한 운동 후 프로틴 섭취 타이밍은 이전 식사 시간에 따라 약간 차이가 납니다.
가끔 보면 운동 중에 프로틴을 섭취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것은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운동으로 근육이 손상되자마자 프로틴을 먹는다고 해서 바로 근육으로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건 운동 후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운동 중 음식 섭취는 소화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운동 후에 언제 프로틴을 먹는 것이 좋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 후 프로틴 섭취 타이밍
보통 어느 정도 강도가 있는 운동 후에는 장기가 안정되지 않아서 무언가를 섭취하기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후에는 가볍게 물을 섭취하는 것 이외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 운동 후 30분 정도면 몸이 안정을 되찾으니, 이후에 무언가를 드시면 됩니다.
프로틴을 빨리 먹고자 한다면 몸이 안정된 이후에 바로 먹어도 괜찮습니다.
운동 이전에 충분한 식사를 했었다면, 프로틴을 운동 30분 후에 먹든 40분 후에 먹든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근육 합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미노산 수치를 높게 유지해야 하는데, 우리는 이를 위해서 적절한 간격을 두고 프로틴을 섭취합니다.
그러니 이전 식사가 오래되지 않았다면 너무 급하게 프로틴을 섭취하지 않아도 되며, 식사를 한지 오래 되었다면 빠르게 드시면 됩니다.
오래 전에 식사를 한 경우
운동 전 식사 시간이 4시간 이상이라면 운동 직후에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간 식사를 하거나, 보충제를 따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시간 정도면 이전 식사에서 섭취한 단백질이 다 소화되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너무 간격을 짧게 섭취하는 것도 소화기관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개인 차가 있으니 개인에 맞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틴 보충제도 좋지만 가능하다면 닭가슴살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근육 성장에 더 도움이 줍니다.
식사를 한지 얼마 안된 경우
운동 전 식사를 한지 1~2시간 밖에 안됐다면 너무 급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운동 후에 샤워를 끝내고 천천히 식사를 해도 됩니다. 충분한 간격을 두고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프로틴 섭취 이후에 금방 식사를 할 예정이라면 조금만 먹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 후 프로틴 섭취 가이드
단백질 섭취는 타이밍도 중요하지만 총량이 우선입니다.
운동을 하고 있다면 최소 내 몸무게 이상의 섭취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밍은 그 다음입니다.
단백질이 근육으로만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곳곳에 들어가기 때문에 넉넉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강도 높은 운동이 아니라 평소 가볍게 운동을 하고 있다면, 근육이 잘 자라지 않으므로 프로틴 섭취는 많이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충분하게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하고 있는지 점검이 먼저고, 그 뒤에 영양을 충분히 가져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