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 심한 것이 아니라면 가벼운 운동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허리 아플때 걷기 같은 운동이라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허리가 아플때 걸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많은데, 그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허리 아플때 걷기 운동
대부분의 경우에는 허리가 약간 아파도 참을 수 있는 선에서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무리 하지 않는 선에서 말입니다.
무리가 가지 않는다면 하루에 2번을 걸어도 매일 걸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복부와 허리를 비롯한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허리를 강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허리에 통증이 있어서 활동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면 오히려 근육이 약해질 수 있고, 미래를 생각하면 걷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걷기도 어려울 만큼 통증이 큰 상황이라면 걷기를 고려하는 것보다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허리에 좋은 걷기
걷기는 허리 디스크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회복력을 높이는데도 기여한다고 합니다.
허리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 이점도 있습니다.
걷기를 고민할 정도로 허리 통증이 있다면 걷기만큼 부담이 크지 않고 코어를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이 많지 않기 때문에, 걷기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크게 작용합니다.
따로 기구나 장소가 필요하지 않고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시작할 수 있으며, 야외에 나가기 어렵다면 실내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가정에 공간이 있다면 런닝머신을 하나 구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매일 걷거나 뛸 수 있습니다.
걷기 시간
처음부터 너무 장시간 걷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10분이나 20분부터 시작하여 점차 시간을 늘려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걸으면 피로가 크고 사람에 따라서는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시간을 책정하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주의
핸드폰을 보면서 걷는 자세는 허리 통증이 있는 상황에서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복부에 어느 정도 긴장을 유지한 상태로 걸어야 하는데, 이것이 어려워집니다. 적당히 팔도 흔들면서 걷는 게 좋은데 핸드폰을 들면 팔이 고정됩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보려면 시선이 자연스럽게 하방을 향하게 되는데, 시선은 정면 쪽을 향하게 하는 것이 좋은 자세입니다.
경사길 걷기
허리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너무 경사진 길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은 무릎과 같은 관절에도 좋지 않아서 최대한 평지로 걸으시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허리가 튼튼해진 뒤에는 경사로 가도 뛰어도 문제가 없지만 허리에 통증이 있다면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